Google, Microsoft, Apple 미리보기 아이콘으로 고소당하다.

원문 출처 : Cnet News.com
 미시간주에 위치한 한 네트워킹 업체가 수요일에 문서 미리보기 아이콘 또는 운영체제 내 미리보기 사용이 자사가 보유중인 특허를 침했다며 Google, Microsoft 및 Apple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장(PDF파일)을 통해 Cygnus Systems은 Google의 Chrome, Microsoft의 Vista 및 Internet Explorer 8 과 Apple의 iPhone, Safari, 그리고 Mac OS X가 특허를 침해하는 것들이라고 지목했다. Apple은 파인더와 커버 플로우 OS X기능에서 이번 특허 소송에서 보호받고 있는 특허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Cygnus는 "1개이상의 컴퓨터 파일의 일부나 선택한 위치의 이미지를 포함하는 그래픽 아이콘을 통한 1개이상의 컴퓨터 파일에 접근하는 방법 및 체계"에 대한 특허가 그 기술들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이메일로 Google, Microsoft, Apple 및 Cygnus의 변호사에 답변을 요구했지만 즉각적인 답변은 없었다.

 PCWorld에 따르면,이 사건은 회사의 소유주인 Gregory Swartz가 살고 있는 아리조나주의 미 연방 지방법원에서 소송냈다.

 Ars Technica에 따르면, Cygnus는 1998년에 처음 등장한 응용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2001년에 특허를 지속적으로 신청을 해 소송을 통해 2008년 3월에 특허를 승인받았다.
 Cygnus는 향후 주장되는 침해를 막기 위해 피해 및 영구적인 금지 명령을 요구중이다. 이것은 또한 다른 업체들이 피고측에 서게 될수 있음을 가르킨다.

 또 다시 많은 업체들이 사용중인 기술에 대한 특허 분쟁이 시작됐네요. 이번엔 미리보기 기능에 대한 특허가 문제가 되었네요.

 가장 많은 분들이 체감했을 특허분쟁의 예는 2004년 Eolas Technologies가 주장한 임베디드된 개체에 대한 특허가 아니었을까 싶네요. 물론 2007년 9월에 MS와 Eolas가 화해하면서 종결되어 지금은 그럴일이 없지만 한동안 Flash나 웹상의 동영상을 보려면 별도의 클릭이 필요하는 불편이 있었죠.

 이번 특허 소송이 어떤 결과를 줄지는 모르겠지만 나름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능인 만큼 일반 사용자에겐 큰 불편없이 잘 끝나길 바랍니다.

P.S GCC 및 Cygwin와 같은 오픈소스 도구를 제공하는 Cygnus Solutions와 이번 소송을 진행한 Cygnus systems를 혼동하지 마세요.

댓글 6개:

  1. @화군 - 2008/12/29 19:41
    쉽게 말해 아이콘의 형식으로 파일의 내용을 보여주는 미리보기 기능이 이번 특허 소송의 대상입니다.

    솔직히, Windows XP등 다양한 제품이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만약에 Cygnus가 승리한다면 많은 업체들로부터 엄청난 비용을 받을수 있겠죠.

    답글삭제
  2. cygnus 듣보잡인가? 유명하나요?

    답글삭제
  3. @헤죽 - 2009/01/05 17:18
    Cygnus Solutions은 유명하지만, Cygnus systems은 따지자면 듣보잡이죠.

    답글삭제
  4. 아이쿠...

    대략 난감한 소송이군요...

    만약에 Cygnus가 승소한다면 Windows7 정식 릴에서는 미리보기가 빠질지도 모르겠네요..-_-;;

    답글삭제
  5. @Bardisch - 2009/02/26 10:39
    Cygnus가 재판에서 이기면 Windows7뿐 아니라 대부분의 S/W에서 미리보기 기능이 사라지는 일이 벌어지겠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