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가 걸려 있지 않아도, 끊겼어도 문제 없다. URL Link

 최근 제 블로그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에 대한 고민과 개인적인 게으름으로 포스팅이 적었습니다. 1달 이전부터 준비중이던 포스팅 내용은 잠시 접어두고 간단한 확장기능을 소개할까 합니다.


 종종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링크가 걸리지 않거나 줄 넘김이 되어 잘려버린 인터넷 주소를 종종 보게 됩니다.

 링크가 걸리지 않은 경우(예1)에는 주소를 복사를 해 주소창에 붙여 넣으면 되지만, 줄넘김으로 인해 잘린 주소의 경우(예2)는 많이 불편한 것이 사실이죠.

예1> 링크가 걸리지 않은 경우 입니다. user.chol.com/~tornado2/trans_R.jpg


예2> 이번엔 링크도 걸리지 않고 줄 바뀜이 되어 주소가 끊기기까지 한 경우 입니다. user.cho

l.com/~tornado2/trans_R.jpg

 
 만약 불편함이 불편함으로 끝났다면, 불여우(FireFox)가 전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킬수 없었을 것 처럼 그 불편함이 새로운 확장기능을 탄생하게 하였습니다.

  링크가 걸리지 않거나 줄 넘김이 되어 잘려버린 인터넷 주소로 인한 불편함을 줄여줄 확장기능인 URL Link을 소개합니다.

 한창 필 받아서 작업을 할때는 하루에 몇개씩 확장기능의 한글지역화를 하기도 했었기 때문에 사실 이 확장기능의 한글지역화를 한 때가 언제인지는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아마도 초반에 작업한 확장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확장기능은 도움말이 내장되어 있고 그 확장기능의 도움말도 번역을 하긴 했지만, 글로만 되어 있어 이해가 잘 안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 확장기능은 링크가 걸리지 않은 인터넷 주소나 끊긴 주소를 여는 기능이 주 기능입니다.

 그밖에 주소가 아닌 글자에 www나 .com등을 붙여 주소로 만들어 여는 기능도 있습니다.
URL Link 동작 화면

주소가 아닌 글도 주소처럼 열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tel에 대한 글을 보고 있는 중 사이트에 방문하고 싶다면,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이름은 이름 앞과 뒤에 www.과 .com이 붙는 경우가 많으니 Intel을 선택한 후 "다음을 사용 'www.*.com'"을 상황메뉴에서 선택하면 Intel의 사이트(www.intel.com)에 방문할 수 있겠죠.

 그밖에, 설정 화면을 통해 상황메뉴[footnote]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를 때 나오는 메뉴[/footnote]의 항목을 자신에 맞게 바꿀수 있습니다.
 즉, 국내 실정에 맞게 "www.*.co.kr"을 덧붙이는 항목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얘기죠.

URL Link의 환경설정 창


 선택한 단어를 원하는 검색 엔진등에서 검색하도록 하는 메뉴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며, 추가한 항목앞에 간단한 별명과 '|'을 넣으면 메뉴에 입력한 별명으로 표시 됩니다.

  알려 드릴 것 중 하나는 이 확장기능은 불여우 외에도 천둥새(Thunder Bird)[footnote]웹 브라우저인 불여우와 짝을 이루는 Mozilla의 메일 프로그램.[/footnote]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천둥새에서 사용할 경우에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기능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예전부터 구현하겠다고 했던대로 다음 버전부터 URL  글을 사용자 지정된 글로 자동 치환하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개발 중인 URL Link의 새버전의 환경설정 창.


 현재 정식 공개 버전의 경우 도움말 번역이 엉망이라 내용을 다듬은 번역 개선판을 올립니다.


url_link-2.02.3-trans_fix.xpi

도움말 번역 수정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