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7상에서 SSD속도향상 팁

지난번에 몸상태가 안 좋은채로 전자전을 갔던 것이 문제였는지 감기로 엄청 고생하고 있습니다. 그때문에 마저 올려야 할 글도 많은데 영 올리질 못하네요.(계속해서 올릴 내용은 쌓여만  갑니다.)

오늘은 소개할 것은 간만에 올리는 팁입니다. 내용은 얼마전 출시된 Windows 7에서 SSD의 설정을 통해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시스템 속도 향상

색인기능 사용 안함

설명: 색인기능은 파일 속성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보관합니다. 색인기능은 파일이 생성/삭제/변경시 여러개의 작은 쓰기를 유도합니다[footnote]SSD에서 사용하는 Flash메모리의 특성상 대용량의 파일 전송에는  속도가 빠르지만 작은 여러개의 파일 전송에는 속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작은 파일쓰기가 잦은 색인작업은 SSD의 제성능을 발휘할 수 없으므로 꺼두는 것이 좋겠죠.[/footnote]. 파일 검색을 위해 작업은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방법: 시작 메뉴. → 컴퓨터에서 오른쪽 클릭 → 관리 →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 → Windows Search(윈도우 검색)에서 오른쪽  클릭 → 속성 → 시작 유형 : 사용안함 → 확인

조각모음기능 사용 안함

설명: 하드 디스크 사용공간 조각모음 기능은 수 밀리초 대기시간을 가진 기계식 디스크에서 유용합니다. 여유 공간 조각모음 기능은 SSD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만, 이 기능은 기본 윈도우 조각모음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방법: 시작메뉴. → 컴퓨터에서 오른쪽 클릭 → 관리 →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 → Disk Defragmenter(디스크 조각모음) 에서 오른쪽 클릭 → 속성 → 시작 유형 : 사용안함 → 확인

쓰기 캐쉬 사용 안함

설명: SSD에는 캐쉬가 없어서, 쓰기 캐쉬로 인한 이점이 없다. 속도 향상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상반된 보고가 있는 상황이다.
방법: 시작메뉴 → 컴퓨터에서 오른쪽 클릭 → 관리 → 장치 관리자 → 디스크 드라이브 → STEC PATA에서 오른쪽 클릭 → 속성 → 정책 탭 → 쓰기 캐쉬 사용을 체크 해제 → 확인

슈퍼페치 설정

설명: 프로그램 파일을 사전에 올리지 않게해 RAM을 확보합니다.
방법: 시작메뉴 → regedit 입력 → regedit →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Session Manager → Memory Management → PrefetchParameters의 값을 변경 → 컴퓨터 재시작
PrefetchParameters 값
0: 캐쉬 사용 안함.
1: 응용프로그램만 캐쉬 사용
2: 부팅 파일만 캐쉬 사용
3: 모두 캐쉬 사용(기본값)

FireFox 사용자: 디스크 캐쉬 대신 메모리 캐쉬 사용

설명: Firefox사용하는 경우, 하드 디스크 대신 RAM에 캐쉬 파일을 씁니다. 이것이 더 빠르진 않지만 브라우저  사용시 SSD로의 쓰기시도를 엄청나게 줄여줍니다.
방법: Firefox열기 → 주소창에 about:config 입력 → 동의 → browser.cache.disk.enable 항목을 더블클릭해 값을 false로 설정 → 아무곳이나 오른쪽 클릭 → 새로 만들기 → 정수 → 환경  설정 이름을 "disk.cache.memory.capacity"로 → 메모리 크기 값을 KB단위로. 32MB는 32768, 64MB는 65536, 128MB는 131072, 등 으로 입력. → Firefox 재시작


드라이브 공간 추가 확보

페이지 파일 사용 안함

설명: 디스크의 여유공간이 2GB이상 확보하기 위해 쓰기 메모리를 제거합니다. 주의- 만약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면 프로그램이 멈춰버리게 됩니다.
방법: 시작메뉴. → 컴퓨터에서 오른쪽 클릭 → 속성 →고급 시스템 설정 → 설정(성능) → 고급 탭 → 변경 → 자동 관리 체크해제 → 페이지 파일 없음 → 설정 → 확인 → 컴퓨터 새시작
다른 방법으로, 만약  더 안전하게 하고 싶다면, 최대값과 최소값을 200MB로 설정합니다.

시스템 복원 사용 안함

설명: 새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시스템이 변경될 때 파일의 복사본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적게는 수백 MB에서 수GB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방법: 시작메뉴 → 컴퓨터에서 오른쪽 클릭 →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 시스템 보호 탭 → 구성 → 시스템 보호 해제 → 삭제 → 확인

최대 절전 사용 안함

설명: 만약 1GB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면, SSD상의 1GB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2GB의 메모리를 가지면 2GB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빠른 부팅 및 종료와 맞먹는 최대 절전 기능을 잃게 됩니다.
방법: 시작 메뉴 → cmd 입력 → cmd 아이콘에서 오른쪽 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powercfg -h off 입력→ exit 입력


현재 Windows7를 쓰고 있지 않아 번역과 일부 메뉴의 이름이 다를것 같아 저녁까지 한글판의 메뉴를 확인한 후 한글판과 맞지 않는  내용을 수정하며 나머지 내용을 올리겠습니다.

Windows 7는 SSD를 위해 TRIM 명령어 기능이 추가되는 등 SSD를 제대로 지원하기 시작한 최초의 Windows버전입니다만, 좀 더 SSD가 제 성능을 발휘 하길 원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