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의 포스트-잇형 확장기능. QuickNote.

 이번에 소개할 확장기능은 일종의 메모 확장기능인 QuickNote입니다.

 서핑 중 일부 내용을 임시로 스크랩하거나 간단한 메모를 하고 싶을때 유용한 확장기능입니다.

 먼저 이 글에서 사용된 QuickNote는 제가 2007년 1월에 한글지역화 작업한 버전임을 밝힙니다. 현재 QuickNote는 2004년 07월에 내놓은 0.5.9.2버전이후 언어정보를 전혀 추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QuickNote를 설치후 메뉴내 "도구"로 가면 QuickNote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메뉴를  보면 띄우기, 탐색창, 탭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띄우기는 조그만 새 창으로 띄우는 것이고, 탐색창은 왼쪽 탐색창(Side Bar)의 형태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탭은 새 탭의 형태로 표현합니다.(실제 모습은 그림 참조)


 설정 메뉴는 영문으로만 나옵니다. 설정메뉴부분도 번역을 마쳤지만, 한국어뿐 아니라 다른 언어에서도 모두 설정메뉴 부분은 영문으로 나오는 것으로 봐서는 버그이거나 개발자가 아직 구현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처럼 도구메뉴를 통해 들어가거나 단축키인 Ctrl + F7을 눌러 창을 띄운후 원하는 내용을 메모를 하면 됩니다.

 그밖에 웹 서핑 중 스크랩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해당 부분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상황메뉴에서 "QuickNote로 보내기"를 누르면 선택한 내용이 해당 글이 있던 주소와 함께 QuickNote로 보내집니다.

원하는 부분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서 "QuickNote로 보내기"를 선택하면

선택한 부분과 글이 있던 주소가 같이 QuickNote로 복사됩니다.



quicknote-0.6.0.4_KR_Locale.xpi

최신버전 QuickNote 0.6.0.4에 한글 번역 및 FF3.5적용 버전.


댓글 3개:

  1. 편리한 기능의 플러그인이군요.

    트랙백을 보고 찾아왔습니다.



    제집에 플러그인 소개 포스팅에 이 플러그인 소개도 추가 해야겠네요.

    http://scanmac.textcube.com/48





    새로운 플러그인과 한글화 잘 사용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 @쏘울 - 2009/07/09 11:23
    이거 말고 얼마후에 올리려고 준비중인 포스트잇 확장기능이 하나 더 있습니다. 원래는 두 확장기능을 비교하는 글을 올리려고 했는데 몇가지 사정으로 QuickNote를 먼저 소개한겁니다.

    그리고, 확장기능(Extension)과 플러그인(Plug-In)은 좀 다릅니다. 그 둘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 둘을 아우르는 단어인 부가기능(Add-On)을 사용하기도 하죠.

    답글삭제
  3. @용오름 - 2009/07/10 15:11
    확장기능(Extension)과 플러그인(Plug-In)을 구분하지 않고 혼용한게 맞네요.



    올려 놓으신 QuickNote 0.6.0.4가 파폭 3.5와 호환성 때문에 설치가 안되는데, install.rdf를 약간 손보면 좋을듯 하더군요. 저는 수정해서 설치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