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여우의 빠른 상태 유지를 위한 확장기능- Vacuum Places Improved

 정말 간만에 블로그에 쓰는 글입니다. 쓸 내용이 없었던 것은 전혀 아니고 쓸 내용은 산더미 처럼 많은데,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 준비중이던 글이 난관에 봉착한데다 덤으로 제 귀차니즘이 도져서 한동안 글이 없었습니다.
 
 이제부터 조금씩 예전부터 준비중이던 글들을 하나씩 풀어 놓을까 합니다.


 불여우의 버전이 3.0으로 오른 이후 이전 버전보다 성능향상이 이뤄졌다고 하지만, Mozilla 커뮤니티에 가보면 종종 속도가 느려졌다는 얘기가 많았죠.

 느려지게 된 원인은 불여우를 오래 사용할수록 북마크, 히스토리 등을 저장하는 SQLite 데이터베이스가 비대해 지기때문인데요.
 더욱이 3.0부터 지능화된 주소창으로 인해 방문 기록 저장 기간이 대폭 늘어나 데이터베이스의 용량 또한 늘어났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하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나와있는 상황이죠.

 웹초보님의 글을 통해 불여우 자체 기능으로 최적화하는 방법이 소개되기도 했는데, 제가 소개할 확장기능은 위 글에서 같이 소개된 Vacuum Places와 유사한 확장기능인 Vacuum Places Improved 입니다.
(정확히는 개발자가 Vacuum Places를 기반으로 만든 것이라고 밝히고 있네요.)

 이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상태막대 오른쪽 하단에 녹색 촛대 비슷한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places.sqlite 청소'를 누르면 데이터베이스 최적화가 이뤄집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가 이뤄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트레이 위쪽에 뜹니다.



 환경설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할때를 아이콘으로 알려주거나 자동으로 청소를 실시할 시기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 같이 한번 켜면 종료를 거의 안하고 장시간쓰는 사람들은 숫자를 좀 낮추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뭐, 각자 자신에 맞게 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위에 한글지역화한 버전입니다. 정식 배포 버전(0.3)이 아닌 개발버전(0.4)이므로 사용중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본인 책임임을 감안하셔야 할 겁니다.

vacimpr_04_Korean.xpi

Vacuum Places Improved 0.4 한글지역화 버전.


댓글 3개:

  1. trackback from: 파이어폭스 4.0 이미지공개.. :: 크롬과 유사한 디자인..?
    크롬과 유사한 배치를 가지고 있는 파이어폭스4.0 이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아시는 분들이 더 많겠지만 간단히 스크린샷과 함께 소개를 해 보려고 합니다. nDevilTV / CC by licenses 위와같이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탭이 상단으로 올라와 크롬과 유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도 탭의 좌측에 위치하고 있네요. 게다가 상태에 따라 아이콘과 프로그레스바가 변한다고 합니다. 파이어폭스 4.0에 관련하여 더 자세히..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포터블(무설치) 브라우져 모음 [ie6,ie7,ie8,FF2,FF3.....]
    웹디자이너 또는 웹관리자에게는 모든 버전에서 안정된 웹페이지를 보여 주기위하여 여러 브라우져에서 시험해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IE의 경우 한가지 버전밖에 설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IE 버전에 따른 변화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터넷을 뒤지다가 IE6 ie7 ie8 FF2 FF3 포터블을 찾았습니다. 이 브라우져들은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한번에 다른 버전의 브라우져들을 띄워 볼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돼길 바랍니다. 1. IE 6..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모질라 파이어 폭스(Mozilla Firefox) v3.5.3 새 버전 출현 소식
    모질라 파이어 폭스(Mozilla Firefox) v3.5.3이 방금전에 출현되었습니다. 모질라 파이어 폭스(Mozilla Firefox) v3.5.2 다운 받기 [관련글]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브라우저와 플러그인 베스트 그리고 Tip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