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21일 일요일

첫번째 하이브리드 Blu-ray/DVD 영화 타이틀, 일본에서 발표

기사 원문: CDRinfo

 일본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Pony/Canon은 DVD에서 Blu-ray 방식으로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2월에 하이브리드 Blu-ray/DVD를 사용한 첫번째 영화 타이틀을 일본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이브리드 Blu-ray/DVD 디스크는 전통적 DVD에 새로운 고선명 Blu-ray 방식이 함께하는 조합입니다. 원래 JVC가 3년도 훨씬 전에 개발한 이 디스크는 청녹색 레이저 상위 층(25GB) ; 하부에는 일반적 DVD(8.5GB)와 동일한 2개의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붉은 빛은 DVD층 아래를 통과할수 있지만 푸른 빛은 반사하는 반(半)-투과 필름으로 Blu-ray와 DVD 층이 구분됩니다. 이 디스크는 Blu-ray Disc 협회가 "Blu-ray 디스크, 복합 포맷"으로 발표한 사양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 디스크는 Kyodo Television Co., Ltd. 와 Infiniti storage media Ltd..에 의해 제작됐습니다.



 하이브리드 BD/DVD 디스크는 현존하는 DVD 및 Blu-ray 재생기와 호환됩니다. Infiniti storage media는 64개 Blu-ray 및 DVD 재생기로 진행한 테스트에서 99%의 호환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디스크의 구조는 제조 또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Infiniti에 따르면, Blu-Ray의 더블 레이어를 생산 라인을 2번 거칠 필요없이 바로 더블 레이어로 생산할수 있다고 합니다. 디스크의 DVD 층은 BD층과 함께 쌓여있습니다.

 Blu-Ray 컨텐츠를 제공된 용량(25GB)이 충분치 않은 싱글 레이어에서 사용하기 위해선 새로운 고효율 비디오 인코딩 알고리즘이 필요했습니다. 지정된 타이틀은 대역폭 조건이 크게 요구되지 않아, MPEG-4 AVC (H.264)사양 기반 기술인 JVC의 "Intelligent HD encoding technology"를 채택했습니다. JVC에 따르면, 이 기술은 1,920 x 1,080픽셀에 24p/60i의 Full HD 이미지를 12-24Mbps로 압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 하이브리드의 출시본은 매우 비쌀 것입니다. Pony/Canyon은 4장의 하이브리드 디스크 세트 (MPEG-4 AVC, Dolby Digital, 전체 534분)를 포함하는 첫번째 영화 패키지를 36,540엔 ($406)의 가격으로 2월에 출시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DVD 버전 (DVD 디스크 7장, 534 분, Dolby Digital)은 23,940엔 ($266)에 소매 판매됩니다 .

출시 사양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ponycanyon.co.jp/ (일본어)를  확인하십시오.



  쉽게 말해  하나의 디스크에 DVD와 BD를 모두 집어 넣어 DVDP에선 DVD로 읽히고, BDP에선 BD로 읽히는 디스크입니다.

 새로운 디스크 형식에다 각기 다르게 인식되는 디스크다 보니 호환성이 의심스러울수있어 업체 측에서 전문 검증기관에 의뢰해 100% 호환된다는 결과를 얻었지만, 테스트에 사용되지 않은 해외 제품중 일부에서 호환에 문제가 있을지 몰라 공식적으론 호환성 99%라고 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BDP에선 BD로만 인식하고, DVD로는 인식되지 않지만 DVD층과 BD층을 모두 인식해 원하는 층을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메이커에 따라서 출시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DVD판과 BD판 간의 부가기능 차이를 즐길 수도 있겠죠.

 DVD 버전에 비해 가격은 다소 높다고 볼 수 있지만 대여 시장에선 DVD에서 BD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동일한 영화의 BD판와 DVD판 모두를 비치 할 필요 없이 하이브리드 BD/DVD 디스크를 비치하면 해결되니 소매 시장의 성공은 하지 못한다고 해도 대여시장에선 나름의 성과를 보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소매 시장에선 가정 등 제대로 시설이 갖춘 곳에선 BD로서 HD영상을  감상하고, 야외에선 휴대용 DVD로 SD급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해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죠.

화질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