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12일 금요일

현재 접속한 사이트의 서버는 어디에 위치하고 있을까? - Flagfox

 가끔씩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사이트를 운영자가 어느 나라 사람인지라던가 '도대체 어디에 위치한 서버길래 왜 이렇게 느려?'하는 궁금증에서 해당 사이트의 위치에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Flagfox는 그럴때 유용한 확장기능입니다. 서버가 위치한 나라의 위치를 국기로 표현해주는 확장기능입니다.
제 블로그는 대한민국에 위치해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제 블로그가 대한민국에 위치해 있다고 나옵니다.

 제가 이 확장기능을 처음 한글지역화할 당시엔 도메인명 그대로 국기로 표혔는데(그래서 초기엔 .com, .net등의 도메인은 미국으로 표현되는 일이 많았죠.), 버전업이 진행되면서 자체 DB를 통해 IP를 분석해 실제 서버가 위치한 곳의 국기와 상세한 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도메인과 실제 서버가 위치한 곳이 다른 곳을 한번 찾아가 보겠습니다.
도메인과 서버의 위치가 다른 경우.
도메인과 서버의 위치가 다른 경우에도 제대로 표시해준다.

 ASUS의 일본 사이트(http://www.asus.co.jp/)에 접속해 봤습니다. 도메인이 .JP로 끝나 일본에 서버가 위치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서버는 ASUS 본사가 있는 대만에 위치한 것으로 나옵니다.

국기 아이콘을 클릭시 서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기 아이콘을 클릭한 화면.

  국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Google Maps를 통해 실제 서버가 위치한 곳의 지도와 기타 정보도 제공해 보여줍니다.

 그밖에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Flagfox가 지원하는 다양한
버전업이 되면서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위의 사진은 지역화 담당자들에게 제공된 Flagfox의 최신 Beta 버전인 3.4버전이라 현재 공개된 최신버전인 Flagfox 3.3.20버전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도 보일 겁니다.

 Flagfox 3.4버전에선 접속한 사이트가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지 확인하거나 유사한 사이트를 찾아주는 기능, 사이트를 번역 하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 제공되었습니다.

 그밖에 Flagfox 3.4버전에선 기본 제공하는 기능외에 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사용자가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었습니다.

 해당 Flagfox 확장기능을 개발한 개발자는 이 확장기능에 대한 용도로 내가 어느 나라에 위치한 서버에 접속했는지를 알수 있는 것 외에, 사이트를 제대로 보기위해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참고하거나 특정 사이트 접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법권 문제에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해당 Flagfox 확장기능은 확장기능 정식 배포 사이트인 AMO(addons.mozilla.org)에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