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UI를 채용한 Android OS용 Firefox등장?!

 Mozilla의 기술자인 Vladimir Vukićević이 자신의 블로그에 Android[footnote]Google이 선보인 모바일 OS. 오픈소스라 사실상 무료인데다 용도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해 큰 관심을 받고 있다.최근 국내에서도 Android OS를 채용한 스마트폰이 출시되어 큰 화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footnote]상에서 동작하는 Firefox의 첫번째 스크린 샷을 공개했습니다.

 실제 이 스크린 샷은 Android용 프로그램을 개발할때 사용하는 Android 에뮬레이터 상에서 동작하는 것을 갈무리 한것으로, 보통 에뮬레이터에서 동작하면 일반적인 Android기기 들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주목할 점은 Firefox의 모바일 버전인 Fennec의 간소하게 만든 모바일 UI가 아닌 PC용과 같은 전체 UI의 형태를 띄고 있다는 점입니다.

Android에서 동작하는 firefox의 스크린샷(사진출처:Vladimir의 블로그)


Vladimir의 글에 따르면

 당신은 이것이 Fennec/Firefox의 모바일 UI가 아니라 완전한 Firefox 인터페이스임을 주목해야 합니다; 모바일 UI보다 더 복잡하고 Gecko[footnote]Firefox, Thunderbird등 Mozilla제품에서 사용중인 렌더링 엔진.[/footnote]를 더 많이 압박(stress)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전체 UI로 시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체 UI로 동작한다면, Fennec에서도 잘 작동할 겁니다. 넷북과 타블렛 기기에서의 Android에 대한 관심을 감안하면, 완전한 Firefox UI의 갱신된 버전을 사용한 기기를 집에서 발견할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라고 말하고 있네요.

 일반적으로 모바일 제품용으로 포팅할 경우 낮은 사양으로 인해 일부 기능을 줄이고 UI등을 간략화합니다만, 모든 기능이 살아있는 전체UI를 유지한채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다소 의외일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Android가 처음 등장했을때 부터 자동차, 가정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보였던 것을 생각하면 다양한 UI의 존재는 Android가 다양한 제품으로 나왔을때 그에 맞춰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을 겁니다.

또한, PC등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UI를 채용함에 따라 Firefox의 최대 장점인 '확장기능(Extension)' 활용면에서도 모바일 UI의 Fennec보다 유리할 수도 있겠죠.
fennec에서 인터넷 브라우징을 하는 화면

Fennec에서 인터넷 브라우징을 하는 화면. (사진 출처:www.cmswire.com)

Fennec은 아프리카 여우의 이름입니다. 너무 귀엽네요.^^ (사진 출처:Everland)


댓글 2개:

  1. 트위트에 링크 했는데 괜찮은가요?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2. @김봉생 - 2010/02/23 21:48
    물론 괜찮습니다. 링크도 좋고 퍼가는 것도 허용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