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 관한 팁.

SMI를 SSA(ASS)로 변환하는 법.
 우리나라에선 자막 파일로 MS가 선보인 SMI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SMI는 마크업 언어 구조라 HTML과 비슷해 비교적 만들기 쉽다.
다만, 외국에선 SMI 보다는 SRT 나 SSA등 다양한 자막 파일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외국의 동영상 프로그램들이 SMI는 지원하지 않더라도 SRT나 SSA등은 지원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중 SSA(발전형인 ASS 포함)는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복잡해 자막을 만들기 좀 까다롭기도 하다.

Multicon은 콘솔 타입의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가진 자막 변환 프로그램이다.


바꾸고자 하는 파일명을 8자로 변경한 후 Multicon을 실행한다.
1. Enter Target File:라는 글 나오면 고 바꾸고자 하는 자막 파일을입력하며 된다.
콘솔(쉽게 말해 DOS창)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 답게(?) DOS시절의 8.3 한계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므로,  파일명은 8자를 넘기면 안된다.(물론, DIR /x로 8.3 파일명을 알아내 사용해도 무방.)
2. 다음으로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올 텐데
Supported Script Output Formats
1 - Microsoft SAMI
2 - Real Networks SMIL/RT
3 - Substation Alpha Script
4 - JACOsub
Enter Script Type (1-4):
3번을 선택하자.
 참고로, 1번은 흔히 사용하는 SMI로 변환하는 것이고,
 2번은 Real(RM, RAM등)파일에서 사용하는 형식의 자막 파일로 변환하는 것이다.
 5번은 (JACO;Japanese Animation Club of Orlando)에서 내놓은 열린 형식의 자막 파일로 변환하는 것.
3. Timer (default is 100): 라는 문구가 나오면 그냥 Enter키를 쳐 넘어가자.
이 부분은 자막 파일간의 서로 다른 싱크를 조정하기 위한 부분으로 자막 파일 형식별 타이밍 정밀도를 설명하자면 길어지니 PASS!
4. Play Res Y (default is 240): 라는 문구가 나오면 역시 Enter키를 쳐 넘어가자.
왜 동영상의 세로 해상도를 묻는 것인지 모르겠다. 정확한 동영상의 세로 해상도를 입력해도 특별한 차이를 못느끼겠고.
5. 이제 자막이 변환되어 나왔을 것이다.

 이렇게 변환되어진 자막을 보면 글자 크기도 작고, 글꼴은 Arial로 나오는데다, 태그로 별도의 글자색을 넣은 것이 모두 노란색으로 바뀌어져 일명 노래방 자막이 동작하지 않을 것이다.(심지어는 글이 깨져 나오기도 할것이다.)

 이제 SSA파일을 수정해 보자.
 SSA파일의 구조를 보면 3부분으로 나눠지는데, 각각 [Script Info]과 [V4 Styles], [Events]이다.
이 중 [V4 Styles]과 [Events]가 수정할 부분이다.

[V4 Styles]을 보면 아래와 같은데, 주로 수정해야 하는 부분을 별도의 색으로 표시해 두었다.

[V4 Styles]
Format: Name, Fontname, Fontsize, PrimaryColour, SecondaryColour, TertiaryColour, BackColour, Bold,Italic, BorderStyle, Outline, Shadow, Alignment, MarginL, MarginR, MarginV, AlphaLevel, Encoding
Style: Default,arial,12,16777215,65535,65535,0,-1,0,1,1,0,2,16,16,16,0,0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자막에서 사용할 글꼴로, 바탕체로 바꾸고 싶다면 Arial을 Batang으로, 돋움체로 바꾸고 싶다면 Dotum으로 바꾸면 된다.
 보라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글꼴의 크기로, 원하는 크기로 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녹색 부분은 캐릭터 인코딩 부분으로 0은 영문인 경우이며, 128은 일본어, 177은 히브리어다. 우리는 한글을 쓰니 129로 입력하면 자막에서 글이 깨지지 않게 될 것이다.

자막에 태그를 써 별도의 색을 준 경우 모두 노란색으로 바꾸어져 있을 것이다.
[Events]에서 이부분을 수정할수 있다.

내용을 보면 별도의 색을 준 부분이 모두 {\c&H00FFFF}로 처리되어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을 원하는 색으로 바꿔 보자. 다만, 주의할 점은 RGB순이 아니라 BGR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빨강이면 {\c&H0000FF}이고, 파랑이면 {\c&HFF0000}이다. 그밖에, 보라색이면 {\c&H800080}정도 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