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칩 생산 부분, Globalfoundries로 선보이다.

 수요일에 AMD의 모든 제조 부분을 분사해 나온 칩 생산업체인 Globalfoundries를 선보였습니다. 지난 번에 새 업체의 이름은 미정으로 나왔는데 이제 공식명칭과 로고까지 공개했네요,



 칩 제조분야를 모두 분리한 AMD는 이제 칩 설계 업체로, Fabless기업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AMD 는 당분간 현재와 동일하게 CPU생산에는 자사에서 분리된 Globalfoundries에 맡기고, GPU쪽은 TSMC를 맡기는 방식으로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GPU생산에서 TSMC만큼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가진 업체도 드문 것도 사실이라 당분간은 TSMC에 생산을 맡기는 분량이 유지내지는 확대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게다가, AMD는 CPU와 GPU를 결합한 Fusoin의 생산도 TSMC에게 맡길 예정이라 당분간 이 관계를 유지하겠죠.

 또한, 지난 10월 AMD가 생산부분의 분사와 함께 뉴욕에 Fab 4x를 건설하는 건도 발표했었는데, 역시 이 부분도 같이 진행될듯 합니다.

 Globalfoundries 는 뉴욕을 칩 개발과 생산의 허브로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AMD의 CPU생산 공정개발은 전적으로 IBM에 의지하고 있는데 이 새 Fab은 Bigblue와도 근접해 있어 기존보다 더욱  칩 생산 공정에 대한 R&D관계가 공고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독일 드레스덴의 Fab에서 내년에 32㎚공정 제품을 생산을 시작하고, 2012년 뉴욕의 Fab의 생산의 목표를 32㎚이하 공정으로 예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Globalfoundries내 AMD의 지분은 34.2%이며, 나머지는 모두 아랍 에미리트의 ATIC(Advanced Technology Investment Co.)가 소유한다고 합니다.

 Globalfoundries 의 임원들을 보니 회장직은 AMD의 회장이 Globalfoundries의 회장도 겸직하는듯 하고, CEO와 생산측 부사장 등은 AMD출신으로 그대로 승계된듯 하네요.
 재무담당인 CFO는 아무래도 ATIC쪽 사람인듯 하고, 부사장 겸 고문 변호사 분은 Lee라는 성을 쓰는데 어느 나라계 분인지 궁금하네요.

 Globalfoundries에 대해 궁금하시면 globalfoundries.com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