탭 브라우징을 다시 생각합니다 - Tabberwocky

 제가 한글지역화한 150여개의 Mozilla의 확장기능 중 개별적으로 Tab을 조정할수 있는 확장기능이
있었지만, Tab Mix Plus 같은 종합적인 Tab Browsing 확장기능은 없었습니다.
(작업 한 것 중 Tab Control이라는 확장기능이 있었지만 Tab Mix Plus와 비교하기엔 기능이 좀 약했죠.)

 이번에 소개할 Tabberwocky는 Tab Mix Plus(400KB 이하)보다 가벼우면서(26KB) FF3.5에 맞는
다양한 Tab Browsing 기능을 제공합니다.(FF3.0 이하에서는 설치/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확장기능을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탭 보호(탭을 실수로 닫지 못하게 탭 닫기 기능을 끕니다.)
  • 탭 잠금(정확한 기능은 확인 못함.)
  • 탭 복제(세션을 유지한 동일한 창을 하나 더 만듭니다.)
  • 읽지 않은 탭 강조(읽지 않은 탭의 제목은 붉은 색으로 뜹니다.)
  • 탭 최대/최소 폭 조절
  • 탭 닫기 버튼 표시 전환
  • 다양한 탭 클릭 설정
  • 탭 막대에 진행막대 표시
  • 스크립트로 생성된 창을 탭으로 대체

 확장기능을 설치해 설정창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탭 기능을 설정하는 탭.

탭 기능을 설정하는 탭.

  설정창의 내용은 탭의 내용은 대부분 그냥 봐도 어떤 내용인지 아실겁니다.

 다만,좀 특이한 것이 "탭 클릭 선택사항"의 부분으로

 기존의 경우 탭을 클릭하면 바로 선택이 되었지만, '탭 클릭 후 놓기 : 탭 선택'을 선택시
탭을 클릭 후 마우스 버튼을 떼야 선택이 됩니다.

 Alt+탭 클릭은 '탭 보호'나 '탭 잠금'을 지정할 수 있는데, 기본값은 지정 할 수 있습니다.
탭 보호 기능.

탭 보호 기능을 사용하면 닫기 버튼 대신 자물쇠가 나타고 탭 닫기 기능은 동작하지 않는다.


 탭을 선택후 '탭 보호'를 사용하면 탭 닫기 버튼 대신 자물쇠 그림으로 바뀌며 탭 닫기 기능은 동작하지 않게
되어 실수로 탭을 닫는 일을 방지하게 됩니다.

 탭 복제는 선택한 탭을 복제하는 것으로 복제된 탭에도 세션이 유지되므로 유용하게 이용이 가능할 겁니다.

메뉴에 표시할 내용 등을 주로 설정하는 메뉴 탭.

메뉴에 표시할 내용 등을 주로 설정하는 메뉴 탭.

메뉴의 내용은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탭 메뉴 및 오른쪽 클리기 나오는 상황메뉴 항목을 설정 하거나 위에 언급한 '탭 복제', '탭 보호', '탭 잠금'
등의 사용 유무와 단축키 동작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Tabberwocky만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탭.

Tabberwocky만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탭.

3번째 고급은 Tabberwocky만의 독특한 기능이 들어 있는 부분으로

 상태 막대 대신 탭 제목에 진행막대를 표시하는 것 외에도 다중 줄 탭 막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탭을 여러개 띄어 놓는 분들의 경우 종종 탭을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 많은 탭을 띄우는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 탭 막대를 여러줄로 표시하게 합니다.
다중 줄 탭 막대 기능

다중 줄 탭 막대 기능을 사용한 모습.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Tab Mix Plus를 대신할 가벼운 확장기능을 찾는 분들에게 Tabberwocky
가 유용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될수도 있겠지만 확장기능을 만든 개발자가 며칠마다 계속해서 버전업을
하는 만큼 부족한 부분을 채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2번이나 새 버전을 올렸네요.)

tabberwocky_096_Korean.xpi

Tabberwocky의 한글지역화 버전.

  혹시라도 부자연스럽 번역에 대한 신고나 더 나은 번역에 대한 의견이 있으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5개:

  1. 좋은 플러그인 소개에 한글지역화 작업까지..... 감사히 사용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 @쏘울 - 2009/10/28 01:55
    요즘 감기로 고생하는터라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은 잘 못했지만, 그사이 2~3개의 확장기능을 한글지역화를 끝냈는데 이건 또 언제 소개하나 걱정입니다.(소개할 확장기능이 잔뜩 쌓여 있는데)

    답글삭제
  3. 좋은 애드온의 한글화 감사합니다.

    사용중에 한글이 깨지는 부분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메뉴 탭에서

    오른쪽 클릭 메뉴 항목에서

    '새 탭으로 링크 열기'를 선택하면 우클릭 메뉴에서 글자가 깨져 보입니다.

    '전경탭~'의 경우엔 물론 괜찮구요.

    제 컴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4. @Q P - 2009/11/12 23:30
    '새 탭으로 링크 열기'항목이 깨지는 문제는 개발자가 Unicode(비영어권)환경을 잘못처리해 발생한 문제로 어제 발표해 현재 시험중인 1.1버전에서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그밖에 '새 탭으로 선택된 링크 열기'항목은 여러개의 링크를 동시에 열수 있는 기능으로 링크 갯수만큼 뒤에 숫자가 표시되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가벼운 파이어포스 탭 관리 애드온
    Tabberwocky :: Add-ons for Firefox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14439 Tabberwocky 는 파이어폭스 탭관리 애드온이다. 설치시 탭복제, 탭보호(탭을 실수로 닫지 못하게 함), 탭잠금( 링크 클릭시 새창에 열리도록 함.), 탭 이름 복사 기능이(탭믹스플러스에 있는 탭 주소 복사 기능은 없음.) 추가된다. 탭에서 접속 상태바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과 다중 줄 탭..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