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와 비슷한 사이트는 어디일까? - SimilarWeb

 최근 모 포털이 Semantics 검색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것처럼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의 결과외에도 그와  관련된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서비스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위에 업급한 N포털의 검색외에 Google의 'Wonder wheel', ‘유사한 이미지 찾기’, 'Image Swirl'서비스와 세계최초의 상용 시맨틱 검색이라고하는 Qrobo 등을 들 수 있겠죠.
Google의 Image Swirl.

연관성있는 이미지를 비쥬얼 인터페이스로 보여주는 Google의 Image Swirl.

Qrobo의 VS

세계최초의 상용 시맨틱 검색 서비스인 Qrobo의 검색 서비스 중 VS검색.


 이번에 소개할 확장기능은 SimilarWeb입니다.

 이 확장기능은 현재 방문중인 사이트와 유사한/관련된 사이트들을 왼쪽에 소개해 줍니다.
KSB사이트

KSB사이트를 방문하면 방송국 등 언론사 사이트를 소개한다.


 예를 들어 KBS에 방문해 보면 SBS, MBC, 아리랑 TV, NHK등의 방송국와 언론사 사이트들이 소개됩니다.(국내의 포털 사이트가 소개되고 있는 점은 국내 포털을 언론사 인식하는듯 합니다. 여러모로.)
 이번엔 청와대에 방문해 본 화면.

이번엔 청와대에 방문해 본 화면.


 청와대 사이트에선 Wikipedia내 우리나라 페이지와 우리나라의 공식 소개 사이트, 한나라당 사이트 등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 Worst. President. Ever.(지금까지 중 최악의 대통령)라는 글이 소개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조지 부시 前대통령을 평가하는 글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내용은 언급되지 않음. 하지만 왠지….)

 이번엔 LG 휴대폰 사이트인 Cyon 사이트에 가 봤습니다. 이동통신사 사이트와 경쟁 휴대폰 사이트가 보이고 휴대폰 사용자 모임 같은 사이트들도 보이네요.(이미 해당 휴대폰을 사용중인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알기 쉽겠죠.)

 이 확장가능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할 겁니다.

위와 같이 휴대폰을 구입하기 전 정보를 얻기 위해 휴대폰 업체 사이트에 방문하면 옆에 다른 휴대폰 업체의 사이트와 휴대폰 관련 클럽, 카페, 동호회 등이 소개됩니다.
  별도로 조회하지 않아도 해당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듣을수 있는 클럽/카페도 알수 있는 거죠.

 이렇게 소개된 사이트 중 그다지 관련이 없는 사이트가 있을수도 있고 관련성이 매우 높은 사이트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런 것을 확인하기 위해 유사도 검증을 위한 투표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유사성을 확인을 위한 투표화면.

유사하면 엄지 위로, 관련없으면 엄지 아래로를 눌러 투표하자.


 마우스를 가져가면 사이트 미리보기 그림위에 손가락 그림이 나타나는데 유사하면 "엄지 위로'를 클릭하면 되고, 관련이 없으면 "엄지 아래"를 클릭하면 관련도 순위가 낮아져 목록에서 빠지게 되거나 하게 됩니다.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 등의 경우 '결과를 찾을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사이트를 추천할수 있습니다.
 "Add your own site"버튼을 눌러 원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 추천할수 있습니다. 이미 유사한 사이트 목록이 있는 사이트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 추천이 가능합니다.
관련 기사

제 블로그에 연결된 글들의 목록.


 유사한 사이트 목록 외에도 방문한 사이트와 연결된 기사의 목록도 보여줍니다. 지구모양의 아이콘에 사이트라고 적힌 것 옆에 문서 아이콘을 클릭하면 글들을 보여줍니다.
SimilarWeb 창

SimilarWeb창의 각 버튼들.


사이트 공유는 Facebook이나 Twitter등을 통해 사이트를 공유하는 기능이며,
최근 buzz는 해당 글에 대한 Twitter내 의견들을 보여줍니다.
SimilarWeb의 미니모드

SimilarWeb의 미니모드(출처:SimilarWeb)


미니 모드는 SimilarWeb창이 브라우저의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못마땅한 분들을 위해 조그만 띄운 창으로 표시하는 모드입니다.
SimilarWeb의 설정창.

SimilarWeb의 설정창.


 SimilarWeb창의 위치는 기본값이 왼쪽이지만 설정을 통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imilarWeb은 addons.mozilla.org에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설치하러 가기

 이 확장기능의 오역 신고나 더 나은 번역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등을 통해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