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DEC, 1.8인치 SSD를 위한 MO-297 공식 외관 발표.

 이 글은 JEDEC의 공식 발표문을 번역한 겁니다.

원문 출처: JEDEC
 JEDEC[footnote] 반도체 업계의 표준 개발을 이끌고 있는 단체로, 300여 업체에서 임명된 3,500명이 50개 JEDEC위원회에서 업계, 제조업체 및 소비자 모두의 모든 분야에서의 필요를충족시키 위해 작업을 하고 있다.[/footnote] 솔리드 스테이트 기술 협회는 마이크로 전자 산업의 표준을 개발하는 글로벌 리더로, 1.8인치 슬림 SSD를 위한 공식 표준을 발표했다. 이 SSD의 형식은 넷북과 노트북을 포함하는 소비자 제품을 활용 영역으로 가진다. SSD를 대상으로 하는 첫번째 산업표준인 MO-297은 JEDEC의 리더십으로 포괄적인 SSD 표준을 설정하는 지시이다. 이 문서는 JEDEC 출판문 95의 일부:'반도체 및 관련 제품을 위한 표준 외관 및 등록(Registered and Standard Outlines for Solid State and Related Products.)'로, www.jedec.org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MO-297은 표준 SATA 커넥터를 가진 54㎜ x 39㎜ SSD의 크기, 설계, 커넥터 위치를 규정하고 있다. SSD에 이런 유형의 폼팩터 채택은 공급망을 통한 상호이용을 가능하게 해, 드라이브 제조업체, 제품 디자이너, 소비자에게 이익을 줄것이다. 단일 표준에 부합하면, 제품 설계 과정이 단순화되고, 시장 출시시간이 짧아져 비용 절감을 촉진하게 된다.

 SSD 표준의 개발에 다수의 외부 표준 기관과 같은 다양한 JEDEC 위원단이 참여했다. MO-297 공식 외관은 SFF 위원회[footnote]노트북 및 소형기기 내 장착되는 저장창치의 규격을 정하는 위원회.[/footnote] 사양 SFF-8156과 직접 연관되며, 커넥터 크기 및 내성은 SATA-IO[footnote]Serial ATA International Organization; SATA의 사양 구현 및 산업 기준을 제공하는 독립· 비영리 기관. [/footnote]의 리비전 2.6사양을 참고했다.

 "MO-297은 SSD를 위한 물리적 외관을 표준화한 첫번째 문서입니다. 이 표준의 채택은 스토리지 공급자을 위한 단일 외형 제작에 의해 이 산업의 의미있는 이익을 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Jim Leidy, Tyco Electronics 비지니스 개발 관리자 겸 JEDEC TASK 그룹 의장은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에겐 공급업체 선택의 이익과 교체의 용이성, 표준을 준수하는 드라이브로 교환할 수 있을겁니다."라고 덧붙였다.

 Mian Quddus, JEDEC 이사회 의장은"나는 JEDEC에서 제공하는 SSD를 위한 표준의 포괄적인 설정의 중요한 첫 걸음인 MO-297을 발표한 JC-11 위원회에 박수를 보냅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JC-11과 다른 JEDEC 위원회는 노력과 더불어, SSD를 선도하기 위한 JEDEC의 JC-64.8 소위원회를 통해 적시에 중요한 SSD 사양을 개발하도록 업계를 이끌고 있다.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703-907-7560로 JEDEC 사무실에 연락해 SSD 표준 개발에 참여하는 것을 장려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DDR 메모리 등의 규격을 제정해 잘 알려진 JEDEC에서 SSD의 표준규격을 발표했습니다. 이미 여러 업체에서 SSD를 출시했거나 출시예정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늦은 감이 있지만 일단 SSD에 관련된 첫번째 규격의 발표를 환영해야겠죠.

SSD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던 WD마저 실리콘시스템스를 인수해 SSD진출을 사실상 선언한 상황을 보면 SSD가 유력한 차세대 저장장치 후보임은 현재론 특별한 이견이 없을 듯합니다.

 현재 액세스 속도와 저소음 등을 제외하곤 더 저렴한 고성능 HDD보다 나은 점을 찾기 힘든 상황인 SSD지만 이렇게 표준이 결정되는 등의 가이드라인이 제정되면서 성능향을 위한 개발에도 속도가 더욱 붙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