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hrome OS 넷북, 10월 중순에 나온다.



 Google Chrome OS는 지난 몇달동안 가장 많이 사람들 입에 오르내린 IT소식 중 하나일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업체들이 Google Chrome OS상에서 구동하는 넷북을 선보이겠죠.

 Google Chrome OS에 대한 가장 최근의 소문은 10월 중순에 Google Chrome OS를 채용한 넷북이 선보이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현재 Google은 스마트폰 등을 위해 Android라는 OS(Operating System;운영체제)를 선보여 해외에선 Apple의 iPhone에 필적할만한 관심을  불러 왔고, 국내의 삼성, LG를 비롯한 상당수의 휴대폰업체들이 Android기반 폰을 출시했거나 개발중이죠.(국내에선 내년쯤 Android기반 폰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ndroid의 경우 기존의 스마트폰용 OS와 달리 OpenSource에 무료라는 점때문에 더욱 저렴한 가격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발전시킬수 있어 큰 기대를 받고 있으며, 3년내 점유율에서 MS의 Windows CE계열을 앞지르게 될 것이라는 보고서가 발표되기도 했었죠.

 실제로 Android의 발전가능성에 일찌감치 알아챈 업체들은 휴대폰을 벗어나 가전제품이나 자동차의 OS로 사용하도록 개발을 검토하기도 했죠. 그러던 중 올해 초 장난삼아 Asus Eee PC 1000H 넷북에 Android를 포팅한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넷북에서 포팅성공이 쏟아졌고, ASUS를 비롯한 몇몇 업체는 Android를 채용한 넷북을 시험하고있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죠.

 Android가 휴대폰을 넘어 넷북으로 확장을 시작하려는 무렵 Google은 Google Chrome OS라는 넷북용 OS를 내놓겠다고 올해 7월에 발표를 했죠. 현재는 Chrome OS가 넷북용 OS로 알려져 있지만 차후 UMPC나 태블릿용 OS로 이용될 것임은 누구나 쉽게 예상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Google Chrome OS는 기존의 Android가 미래에 차지할 것으로 보이는 시장의  상당수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Android는 휴대폰 등에서 남아 있게 되겠지만 현재 Android기반의 MID가 등장하고 휴대용 게임기로의 발전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나름의 생존을  찾을지도 모르겠습니다.

 Windows 7이 출시(10월 22일)되는 사이에 선보이게될 Google Chrome OS가 얼마나  흥미로운 모습을  보여줄지도 기대가 됩니다.

댓글 8개:

  1. 벌써 이정도로 개발이 되어갔던 거군요;

    답글삭제
  2. @Miraix - 2009/10/02 14:30
    휴대폰용 OS인 Android가 1.6까지 오르는 등 어느정도 기반이 있으니 개발 속도가 좀 붙었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Android와 어떤 차별성을 둘지가 궁금한 점이기도 하죠.

    답글삭제
  3. 웹어플리케이션 기반의 OS라는 사실만 알고 있어서 어떨런지는 모르겠네요! 인터넷을 쓸 수 없는 환경에서 제대로 이용할 수 있을지가 가장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4. @키다링 - 2009/10/03 10:59
    사실 Google이 만든 웹어플리케이션에 의지하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Google이 무료로 Android나 Google Chrome OS등을 내놓는 것은 OS자체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닌 그 OS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접속하도록해 검색, 광고 등 기존에 Google이 가지고 있던 수익기반의 크기를 늘리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하지만, Linux기반의 OS인 만큼 인터넷을 쓸 수 없는 환경에선 기존 Linux가 보유한 S/W를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될 수 있겠죠.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고진샤, 두 개의 모니터를 장착한 넷북 공개
    이런 디자인 이전에 생각하고 있었는데, 고진샤에서 현실화시켰네요. 폴더형으로도 시제품을 내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6. 생각보다 일찍 선보이는군요. 휴대폰과 달리 국내진출도 좀더 빠를 것 같으니...

    총알좀 모아두어야겠습니다. 쿨럭;;

    좋은 자료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7. @엘프화가 - 2009/10/09 10:10
    이후 나오는 기사를 보니 Google Chrome OS기반 넷북을 출시할 업체로 몇 몇이 언급되고 있긴 한데, 시기에 대해선 10월 중순이 될지 11월이 될지는 좀 의견이 분분하더군요.

    원래 내년 초로 예상되었던터라 생각보다 빠르긴한데 확실한 것은 좀 더 기다려봐야 겠죠.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넷북시장을 뒤흔든다. 안드로이드 넷북과 마켓 오픈!
    오늘 Insyde Market라는 곳에서 재미있는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면 넷북용으로 만들어서 마켓에 등록 시켜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위한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그리고 각 통신사 별로 생겨나는 안드로이드 마켓이 속속 등장 하고 있는 가운데, 휴대폰이 아닌 넷북을 위한 안드로이드 마켓 시장을 오픈한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직접 하는 것은 아니고 Insyde Softwar라는 곳에서 만든 안드로이..

    답글삭제